일본인 마케터가 분석한 논란의 나이키 광고

일본인 마케터가 분석한 논란의 나이키 광고

나이키가 제작 공개 한 CM은 예상 된대로 일정한 반발과 칭찬과 다양한 논의를 읽고 있습니다.


나는 물론이 CM에 대해 긍정적 인 입장에서는 것입니다 만, 안에는 불매 운동 등을 주장하거나 Twitter에서 분노의 감정을 토로하는 사용자도있다 같습니다.


이러한 분노가 적절한 것인지 여부는 별도로하고, 원래 왜 이런 '소셜'CM이 만들어 졌는지를 설명하자.



https://youtu.be/lomlpJREDzw



이야기는 2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나이키가 "Just do it '캠페인 30 주년 기념 캠페인으로 광고탑에 기용 한 것은 콜린 캐 퍼닉는 NFL 선수입니다 (동영상 아프리카 사람).


그는 뛰어난 QB는 있지만, 페이튼 매닝과 톰 브래디와 같은 '명예의 전당'급 선수는 없습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일본인은 콜린 캐 퍼닉의 것을 모르는 것입니다.


당신이 알고 있었다고하면, NFL에 익숙하지 않거나, 미국의 인종 문제에 익숙하지 않거나 어느 일까 것입니다 (또는 둘 다).




콜린 캐 퍼닉이 유명한 NFL의 플레이보다 그가 국가 제창을 거부했다는 그 행동에 있습니다.


나이키 새 광고에 미식 축구의 보정 공황 선수 무릎을 당 인종 차별에 항의 - BBC 뉴스콜린 캐 퍼닉 선수는 2016 년 아프리카 계 미국인에 대한 경찰 폭력에 항의하며 미국 국가의 제창시 기립을 거부했다. 큰 논쟁을 감아www.bbc.com

그는 2016 년에 "인종 차별이 まかり通る 미국"에 대한 항의의 뜻을 나타내는 것으로, NFL은 모든 일을 잃었습니다. 많은 NFL 팬이 보정 공황을 비난 그는 사실상 NFL 추방되었습니다.


이후 그는 아직 어느 팀과도 계약하지 않습니다. 4 년의 세월이 지난 지금 현역 복귀는 매우 어려운 여정입니다.


2018 년 나이키는 그런 그를 30 주년이라는 매우 중요한 이정표의 광고탑에 기용 한 것입니다. 2 년 가까이 플레이하지 않은 선수. 그것은 나이키에게 명확한 메시지였다.


아니나 다를까이 일본의 CM처럼 성난 분노가 SNS 넘치는 나이키 신발을 잘게 썰거나 태우거나하는 사람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그런데,이 CM의 뒤, 무슨 일일까요?


나이키는 주식회사이며,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기업입니다. 그리고 간단히 말하면이 캠페인은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이 광고는 24 시간에 4300 만 달러 (약 47 억 5000 만원) 상당의 미디어 노출 가치라는 놀라운 참여를 창출하고 바로 온라인에서 엄청난 매출을 기록했다. 그리고 회사 사상 최고치 주가되는 86.06 달러 (약 9638 엔)을 업데이트하는 등 18 년 6-8 월기 결산에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 % 증가한 99 억 5000 만달 러 (약 1 조 1144 억 엔)라는 성장을 지원 요인이되고 있었다.


나이키의 콜린 캐 퍼닉을 기용했다 "염상"광고가 광고 잡지의 최우수상을 수상

것으로, 처음의 질문 ...... "왜 이런 '소셜'CM이 만들어진 것인가?"에 대답한다면, 그것은 '그것이 매출로 이어지고있다 "라는 것입니다.


그들이 타겟으로하고있는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인종 차별에 분노, 또 그들을 SNS에서 확산하는 힘을 가지고 미레니아루 이후 세대, 즉 Z 세대 등이며, 뉴스 위크의 말을 빌리면 "고위 성난 백인 남성 '이 없다는 것입니다.


시장 조사 기관인 NPD 그룹의 수석 고문, 매트 파월은 불매 운동은 곧 들어갈 것이라는 견해를 나타낸 다음, "고위 성난 백인 남성 '은 나이키의 주요 타겟층이 아닌 ,이라고 설명했다 .


결국 승리는 나이키하거나 국가 제창에 기립 거부 선수의 광고 기용으로

라는 것은 즉, 일본에서도 지금이 CM에 광분 사람들 ...... 즉 "고위 분노한 남자 '는 대상이 아닌 것입니다.


그래서 예를 그들이 화가해도 나이키는 자신의 브랜드 이미지가있는 이야기 ...... 즉 "주위의 상황에 굴하지 않고 스스로의 한계에 도전하는"라는 이야기를 계속 발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조선'과 '재일'을 짊어지는 이유 재일 여자 축구의 선구자가 내건 "사명"www.football-zone.net

그런데,이 CM 내가 느낀 가장 좋은 점은 "지금 일본에 존재하는"인종 차별을 제대로 그리고있는 것입니다. 미국의 "흑인 차별 '이라는 문제는 일본인에게는 어딘가 먼 것으로 묘사되기 쉽상입니다 (일본에서도 존재 합니다만).


미국은 차별적이지만, 일본은 그렇지 않다,라고하는 잘못된 인식을 그리고있는 사람도있다. 미국의 CM을 그대로 수입하고 번역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최근 오사카 나오미 선수를 필두로 다양한 뿌리를 가진 선수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이 CM에서는 그뿐만 아니라 재일 조선인과 민족 의상을 입고 소녀 등 일본에 뿌리 깊게 존재하는 조선인 차별을 그리고있다. 이것은 일본 광고 사에서는 획기적인 사건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BLM 등의 '바다 건너'문제가 우리의 일상 사는 사회와 붙어 있음임을 잘 안다 구성되어있는 것은 아닐까요.




자, 여기까지 써 왔지만, 나이키의이 CM은 상업적 실적에 근거한 것이며, 그것이 상업적으로 의미가있는 것이라면 앞으로도 이런 형태의 CM · 프로모션 작성 수 계속됩니다.


대상이 아닌 사람들을 따돌림하면서 사회는 변해갑니다.


음, 만약 당신이 "분노 고위 일본인 남성 '이라면, 아마이 기사를 읽어도 화가 것입니다. 분노를 진정 도움이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만, 그런 분들을위한,시의 한 구절을 소개합니다.

글쓰기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