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4분부터 후원금 일부를 사용했다는 언급이 있다.
하지만 텀블벅 약관 규정에는 이에 정반대되는 규정이 적혀있음
제19조 창작자의 의무와 책임
④창작자는 수령한 기금액을 프로젝트 창작의 목적 달성 및 완료 및 선물 제작 및 발송을 위한 경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창작자가 이를 이행하지 않거나, 고의로 게시한 내용과 다르게 혹은 일부만 이행하는 경우 후원자로부터 법적 청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창작자의 의무불이행 등으로 인한 분쟁에 관한한 모든 책임은 창작자에게 있습니다.
제21조 창작자의 프로젝트 생성 및 이용
④ 창작자는 허위이거나 조작된 정보, 중요한 정보가 누락된 사실, 기타 위, 변조된 문서들을 제출하여 프로젝트를 생성 및 등록할 수 없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생성시 선물의 실물이나 기능에 혼동을 불러일으키는 표현이나 부정확한 사실을 기재할 수 없고, 반드시 필요로 하는 정보를 누락시켜서는 안됩니다.
https://www.tumblbug.com/terms-of-use
텀블벅 약관규정 19조 4항을 보면 리워드 제작 및 발송의 경비로만 사용해야한다고 명시되어있는데 이를 어긴것.
물론 이에 관한 창작자와 후원자간의 분쟁에 대해서는 텀블벅은 책임지지않으며 사법기관을 통해 소송해야한다.
후원자에 한해서 콘서트를 무료로 개최했다면 모를까,불특정 다수의 인원에게 8.8만원의 티켓값과 해적판 굿즈를 판매하는 콘서트이기때문에
명백한 약관규정 위배로 보여짐
(해당하는 해적판 굿즈는 11번가에서 버젓이 판매중이다.)
아직도 해명을 내놓지 않은 해적판 굿즈. 올보이스 측은 법무법인 ㅌㅍㅇ에게 의뢰하여 조만간 공식 입장을 내놓을것이라고 알림.
----------------------------------------------------------
추가로 리워드 발송일이 1월 말로 공지되어있는데 리워드에 포함된 음원이 후원자들에게 발송없이 음원사이트에 공개했다.
후원자들은 음원을 듣기위해서2중으로 비용을 내야했는데 이는 텀블벅 음반관련 펀딩 역사상 유례없는 일이라고 한다.
해적판 굿즈, 펀딩 비용을 개인콘서트에 사용한 의혹도 논란이지만 후원자를 기만하는 음원 선발매도 논란거리인데 이에 대한 해명은 한마디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