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음식점서 생맥주도 배달 가능

오늘부터 음식점서 생맥주도 배달 가능

익_is34e7 14k 19.07.09

기획재정부·국세청, '주세법 기본통칙' 개정
생맥주 별도 용기에 나눠 담아 배달 가능

오늘부터 음식점서 생맥주도 배달 가능


오늘(9일)부터 음식점이 치킨 등 음식을 배달할 때 생맥주를 함께 배달하는 것이 공식적으로 가능하게 됐다.

기획재정부와 국세청은 ‘주세법 기본통칙’을 개정해 이날부터 생맥주를 별도 용기에 나눠 담아 음식과 함께 배달할 수 있도록 했다고 9일 밝혔다. 그동안 정부는 음식점이 음식과 함께 캔맥주나 병맥주, 소주 등 소량의 주류를 배달하는 것은 허용했지만 생맥주를 별도 용기에 나눠 담는 행위는 ‘주류의 가공 및 조작’으로 보고 금지해왔다. 맥주 통에 담긴 생맥주를 페트병 등 다른 용기에 담는 것은 물리적 작용을 가해 당초의 규격에 변화를 가져오는 주류의 가공·조작에 해당한다고 봤기 때문이다.

오늘부터 음식점서 생맥주도 배달 가능

하지만 업계의 불편 호소, 법령 해석에 대한 혼란이 이어졌고 제도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또 이미 많은 영세 자영업자가 생맥주를 페트병 등에 담아 배달 판매하는 현실도 고려됐다. 이에 기재부와 국세청은 생맥주를 배달을 위해 페트병 등에 담는 것은 주세법 위반이 아니라고 판단했으며 다만 이는 고객이 즉시 마시는 것을 전제로 한 것으로 영업장 내에서 재포장 판매를 허용하지는 않았다. 새로운 상표를 붙이는 등 고객이 생맥주를 별도의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표시를 하거나 주문 전에 미리 나눠 포장해 보관·판매하는 행위는 여전히 금지된다.

국세청 관계자는 “배달이 가능한 주류가 확대되면 소상공인들이 고객의 요구에 더욱 적극적으로 응대할 수 있게 되고 소비자도 주류 선택권을 폭넓게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뭐야 배달에서 팔던건 불법이엿나?

글쓰기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