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_9ov85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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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3.27
한국의 경우는 문체부에서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전체티켓 매출액이 아니라 공연시설이나 단체의 매출액을
토대로 시장규모를 추산하고 일본은 사법인이 정보를 취합해서 관객수x평균티켓 가격을 통해 총매출책을 추산하고 있는데 한국과 일본의 물가대비 x관객수를 감안하면 집계기준의 차이로 인해
한국은 상당히 과소평가되고 일본은 최대한으로 평가된것 같다라고 생각되네요 .
이러한 집계의 차이를 감안해 주시고 보아주셔야 할 것 같아요 ^^
한국:7814억원
일본:3500억엔
<출처>
한국:공연실태조사(문화체육관광부)
일본:ACPC(사단법인 콘서트협회)
한국 장르통합 연간 관객수 총:38,359,164(명) 인구대비 10만명당 76,718(명)
일본은 아이돌이나 그룹위주로 돌아가는 대형 콘서트 혹은 팝장르에 전체 관객의 74%가 몰려있고
그 주요 가수들을 보면 top50에 절반이 편중되어서 1700만명을 차지하고 있는게 눈에 띄네요
(개중에서 아레나+스타디움의 연간 관객수가 총 1600만명인데 사실상 아래 리스트의 가수외에는
모두 홀이나 훨씬 소규모 공연위주라고 합리적 추정이 가능할테고)
눈에 띄고요(아마도 한국의 경우 대중음악의 경우 축제등의 행사시장이 활발하고 그로 인해 집계가 매우 힘들다라는.)
그밖에 일본의 경우는 라이브하우스라고 해서 한국으로 치면 미사리의 라이브카페등까지도
모두 집계가 되어 있는 상황이라서 한국도 기준을 같게하면 오히려 총관객수에서 역전히 가능할것 같기도
하다라는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할수있을까는 말 그대로 답이 안나오는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