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팔 운동했는데, 오른팔 근육도 커진다?

아월 베스트

왼팔 운동했는데, 오른팔 근육도 커진다?

왼팔 운동했는데, 오른팔 근육도 커진다?

특정 운동 시, 한쪽 팔만 운동해도 다른 쪽 팔까지 근육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에디스 코완대학 연구팀은 18~34세 30명을 세 그룹으로 나눠 4주간 각각 다른 미션을 줬다. 한 그룹은 운동하지 않게 했고, 또 다른 그룹은 한쪽 팔만 편심 운동과 동심 운동 모두를 하게 했고, 나머지 한 그룹은 한쪽 말만 편심 운동을 하게 했다. 편심 운동은 이두박근을 이용해 아령을 내리는 등 근육이 길어지는 운동을, 동심 운동은 아령을 들어 올리는 등 근육이 짧아지는 운동을 말한다.


연구 결과, 편심 운동을 한 그룹은 나머지 그룹에 비해 두 팔의 근육이 가장 많이 증가했다. 또한 운동하지 않은 팔에 근육 손실이 생긴 대상자 비율은 편심 운동을 한 그룹이 2%에 불과해, 나머지 그룹(28%)보다 적었다. 연구팀은 근육 성장에 효과가 큰 편심 운동이 운동을 하지 않은 다른 팔에도 유사한 효과를 낸다고 추정했다.


연구를 진행한 켄 노나카 교수는 “팔을 못 움직이는 다친 환자가 재활할 때, 편심 운동을 하면 두 팔의 힘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편심 운동이 근육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자세히 연구할 계획”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스칸디나비아 스포츠 의학 및 과학 저널(Scandinavian Journal of Medicine and Sports Science)’에 최근 게재됐다.



글쓰기
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