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6s 국내 망연동 테스트 시작…1차 출시국 될까

팁 of 팁

아이폰6s 국내 망연동 테스트 시작…1차 출시국 될까

익_5ga74h 538 15.08.30
아이폰6s 국내 망연동 테스트 시작…1차 출시국 될까
애플의 신제품 아이폰6s(가칭)가 국내 이동통신사를 통해 망 연동 테스트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가 사상 처음으로 애플의 '1차 출시국'에 포함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 등 국내 이통3사는 최근 일제히 아이폰6s의 망 연동 테스트를 시작했다.

망연동 테스트는 휴대폰이 이동통신사의 네트워크망에 적합한지 등을 평가하는 절차다. 통상 출시되기 45~60일 전부터 작업이 이뤄지며, 2~3주간의 테스트 기간이 필요하다.

아이폰6s가 내달 9일 발표, 중순경 본격 판매될 것으로 알려졌다는 점에서 업계 일각에서는 우리나라가 1차 출시국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국이 지금까지 1차 출시국에 포함됐었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오는 9월 아이폰6s 출시가 예상되는 만큼 일정에 맞춘 통신사의 망 연동 시험이 개시되는 것"이라며 "국내 아이폰이 판매된 이래 1차 출시국에 선정된 적은 없었지만, 이번에는 테스트가 종전과 달리 빨리 시작, 1차 출시국이 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애플은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이후 국내 아이폰 점유율이 상승하면서 그동안 등한시 해왔던 한국 시장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애플은 이달 1일부로 한국계 미국인 컨설팅 전문가 리차드 윤 전 부사장을 대표로 선임했다. 또 지난 1분기 국내에서 회계ㆍ애플케어 매니저 등 단 3건의 채용공고가 진행됐던 반면 지난 6월 한 달에만 9건, 2분기 총 16건의 채용 공고를 진행하는 등 국내 인력 충원에도 적극적이다. 최근에는 한국시장 수요 예측 전문가를 채용하기도 했다.

국내 유통망 관리에도 본격 나섰다. 유통점을 대상으로 한 각종 행사는 그간 삼성전자ㆍLG전자 등 국내 제조사만 진행해왔으나 최근에는 애플도 대리점주들에게 포상 휴가를 주는 등 다양한 유인책을 내놓고 있다. 유통망 관리는 한국 내 시장점유율을 늘리겠다는 강한 의지로 해석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제조사들이 대형 유통 점주들을 대상으로 해외 여행이나 각종 사은품을 제공한 적은 있지만 애플이 유통망을 관리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국내 아이폰 수요가 증가하면서 한국에 대한 전략을 새로 수립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내 제조사들과 이통사들의 관계를 고려했을 때 1차 출시국으로 나오기에는 힘들 수 있다는 시각도 제기된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이번 망 연동으로 인해 1차 출시국에 포함되리란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면서도 "삼성전자 등 국내 제조사와의 관계를 생각하면 1차 출시국으로 나오기엔 어렵지 않겠냐는 전망도 있다"고 말했다.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글쓰기
제목